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라톤 시합에서 왜 바나나를 간식으로 제공할까?
    Medical/스포츠 의학 2009. 2. 26. 14:37
    전문 마라톤 선수들은 본인이 직접 음료수를 준비하는 경우와 시합을 주관한 곳에서 제공하는 음료수를 마시면서 달립니다.

    아마추어 마라토너들도 42.195km라는 장거리를 달리기 위해서 수분 섭취와 에너지 공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마라톤 시합을 주관한 단체에서는 마라톤 코스 중간 중간에 간식을 제공합니다. 간식으로 가장 많이 제공되는 것이 바나나와 초코파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라톤 시합에서 왜 바나나를 중간 간식으로 제공할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1. 먹기 쉽다.
      사과나 배가 나온다면 좀 곤란하겠지요.(배가 나온 마라톤 대회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기는 합니다.) 껍질을 벗겨서 놓기도 곤란하고, 껍질을 벗겨 놓지 않으면 먹기가 힘들고...
    2. 값이 싸다.
      1980년대에는 바나나는 엄청나게 비싼 과일로 함부로 먹을 수 없는 과일이었습니다. 요즘은 정말 저렴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수천명에서 수만명이 시합에 나가는데, 비싼 과일을 대접할 수는 없겠지요... 한번에 2개 집어가는 사람도 있고, 보급소에 서서 먹고 추가로 집어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3. 장거리 달리기에 적합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바나나의 영양 성분을 보면 장거리 달리기에 적합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늘이 이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장거리 달리기에 필요한 주요 영양 성분은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입니다. 일단 바나나에 포함된 탄수화물 성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바나나 100g에 포함된 열량과 탄수화물 - 사진 출처: wikipedia]

    이전에 포스팅한 사과(100g 당 52kcal)에 비해서 열량이 높고, 다른 과일에 비해서 과당의 함량은 적은 편입니다.(전체 탄수화물의 약 1/4정도) 그리고, 전분까지 포함되어 있으니까 복합 탄수화물까지 포함하고 있는 좋은 에너지 보충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마라톤 시합에서 제공되는 간식만으로는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관계로 개인이 직접 에너지 보급을 위한 상비 식품을 가지고 뛰기도 합니다.

    [장거리 운동 선수들이 에너지 보급용을 사용하는 파워바 겔 - 사진출처 : www.bulkinup.com]

    보통 110~120kcal에 해당하는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고 흡수가 빠르다고 합니다. 무슨 꿀이나 물엿 먹는 느낌이라서 충분한 양의 물을 같이 마셔야 합니다. 요즘은 카페인까지 첨가된 모양입니다.
    효과는 좋지만, 가격적인 부담이 상당한 제품입니다.

    그럼 다른 과일들의 탄수화물 구성과 열량을 알아보겠습니다.

    [포도 100g에 포함된 열량과 탄수화물 - 사진 출처: wikipedia]

    포도는 바나나보다 칼로리는 낮고 당분 위주의 탄수화물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절반 정도가 과당이군요. 물론 포도당의 함량도 꽤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네요.(이름에서 짐작이 가능하지요...^^)

    [키위 100g에 포함된 열량과 탄수화물 - 사진 출처: wikipedia]

    키위는 탄수화물 중 약 1/3 정도가 과당이군요. 

    여기서 보너스로 야채인지? 과일인지? 구분이 잘 안되는 토마토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100g에 포함된 열량과 탄수화물과 - 사진 출처: wikipedia]

    오~ 열량은 매우 낮고,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연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는 이유가 있었군요.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비만을 유발하고, 고지혈증, 대사 증후군과 같은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지만, 운동 후에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는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운동 효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뭐는 나쁘고, 뭐는 좋다'라고 받아들이지 마시고, 상황에 맞추어서 적절한 선택을 하는 요령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서 언급된 과일에 포함된 영양 성분 데이터는 USDA National Nutrient Database for Standard Reference를 참고했습니다.


    P.S.
    제가 참가한 마라톤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간식 제공은 이제는 달릴 수 없는 서울 마라톤 풀코스 반환점에서 제공되었던 따뜻한 죽 한 그릇이었습니다.
    잠시 달리기를 멈추고 죽 한 그릇의 여유를 즐겼다는....^^

    P.S.2
    그림에서 탄수화물은 과일에 포함된 총 탄수화물의 양을 표시합니다.
    당분은 그 탄수화물 중에서 당분이 얼만큼 포함되어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당, 과당, 맥아당, 갈락토스 등을 합친 것이 당분이 됩니다.
    전분은 탄수화물에 포함되지만, 당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19

Designed by Tistory.